돌 함정 나이아가라 효과

2025. 5. 18. 23:44·Dev./그래픽스 Graphics

1. 개요

  • 목표: 돌 가시 함정이 작동할 때 흙먼지 파티클을 순간적으로 뿜어내는 나이아가라 효과 구현

2. 나이아가라 시스템 생성

  1. Niagara System 생성
    • 에디터에서 Add Niagara System → Template from an emitter(s) 선택
    • 기본 제공템플릿 중 Simple Smoke 또는 Basic Dust 계열 선택 → NS_StoneDust로 이름 지정
  2. Auto Activate 해제
    • System Settings → Activation 섹션에서 Auto Activate 체크 해제
    • 블루프린트에서 Activate() 호출 시에만 파티클 재생

3. 이미터 & 파라미터 조정

  • Spawn Rate / Count
    • Spawn Burst Instantaneous 모듈로 순간적으로 많은 파티클 방출
  • Life Cycle
    • Lifetime 짧게 설정 (1–2초)
    • 시간이 지날수록 Size, Color/Alpha 감소하도록 그래프 조절
  • Forces
    • Gravity (중력) 및 Drag 추가하여 자연스러운 낙하감 부여
  • Renderer
    • 부드럽고 반투명한 흙먼지 머티리얼 지정
  • Velocity
    • 파티클이 뭉쳐 보이지 않도록 초기 속도 조절

4. 함정 블루프린트 설정

  1. BP_StoneTrap 액터 생성
    • 부모 클래스: Actor → 이름 지정
  2. Niagara Component 추가
    • Components 패널 → Add Component → Niagara Particle System
    • Details → Niagara System 항목에 NS_StoneDust 지정
    • Auto Activate 해제 확인
  3. 위치 & 회전 조정
    • 데칼이 나올 위치에 맞춰 컴포넌트 Transform 설정

5. 트리거 함수 구현

  1. ActivateDustEffect 함수 생성
    • My Blueprint → Add Function → ActivateDustEffect
    • 함수 내부: Niagara 컴포넌트 → Activate(New Active=true, Reset=true) 노드 연결
  2. Overlap 이벤트
    • OnComponentBeginOverlap → Other Actor → Cast To BP_StoneTrap 성공 시 ActivateDustEffect 호출
    • (선택) SpawnSystemAtLocation 사용 시 함수에 Location 파라미터 추가

6. 문제 & 해결

문제 원인 해결 방법
파티클이 즉시 보이지 않음 Auto Activate가 켜져 있어 블루프린트 호출 안 됨 Auto Activate 해제 후 Activate()로 제어
파티클이 한곳에 뭉쳐 보임 초기 Velocity 미설정 Velocity 값 증가
재호출 시 파티클 이어서 재생됨 Reset 옵션 비활성화 Activate(..., Reset=true) 설정

7. 배운 점 정리

  • Auto Activate를 꺼야 필요할 때만 파티클 제어 가능
  • Reset 옵션으로 재호출 시 이펙트를 깔끔하게 초기화
  • Emitter 파라미터(Velocity, Lifetime, Color/Size) 조합이 핵심
  • Blueprint 함수 분리로 재사용성↑, 가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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