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 & 화염 방사 함정 점화 VFX

2025. 5. 19. 00:33·Dev./그래픽스 Graphics

1. 개요

  • 목표:
    • 플레이어가 용암 발판 위에 진입·이탈할 때, 발밑에서 용암 불기둥(Flame Jet) 이펙트를 자동으로 켜고 끄기

2. Niagara 이펙트 준비

  1. Niagara System 생성
    • 에디터에서 Add → Niagara Particle System
    • 기존 용암·화염 방사 이펙트(Template) 선택 후 NS_LavaBurst 등 이름 지정
  2. Auto Activate 해제
    • Details → System Settings → Activation → Auto Activate 체크 해제
  3. 파라미터 튜닝
    • Spawn Burst: 순간 다수 파티클
    • Lifetime: 0.5–1.0초 (짧고 강렬하게)
    • Velocity: 위쪽으로 강한 초기 속도
    • Color/Size: 용암 느낌의 붉은빛·스파크 텍스처 적용

3. BP_Merci 컴포넌트 설정

  1. Niagara 컴포넌트 추가
    • BP_Merci 열기 → Components 패널 → + Niagara Particle System
    • System Asset 에 NS_LavaBurst 지정
    • Auto Activate 해제
  2. Attach 설정
    • Attach To: Mesh
    • Socket Name: foot_l (왼발), 동일하게 foot_r 추가
    • Location/Rotation: Snap to Target
  3. 변수 추가
    • bIsInLava (Boolean, Default = false) — 중복 활성화 방지 플래그

4. Overlap 이벤트 그래프

Event OnComponentBeginOverlap(CapsuleComponent)
  → Cast To BP_LavaTrap_2m
  → Branch (bIsInLava == false)
     ├ True:
     │  ├ Set bIsInLava = true
     │  └ FeetLavaFX ActivateSystem()  
     └ False: (Do Nothing)

Event OnComponentEndOverlap(CapsuleComponent)
  → Cast To BP_LavaTrap_2m
  → Branch (bIsInLava == true)
     ├ True:
     │  ├ Set bIsInLava = false
     │  └ FeetLavaFX DeactivateSystem()
     └ False: (Do Nothing)
  • ActivateSystem() / DeactivateSystem() 노드를 사용해 이펙트 시작·종료를 제어

5. 문제 & 해결

문제 원인 해결 방법
이펙트가 계속 켜져 있음 bIsInLava 플래그 초기값 관리 누락 BeginOverlap 조건에 bIsInLava==false 추가
이펙트가 재진입 시 두 번 발동됨 Auto Activate 가 켜져 있어 중복 호출됨 Auto Activate 해제, ActivateSystem()로만 제어
이펙트가 완전히 꺼지지 않음 Deactivate 호출 시 Reset 옵션 미사용 DeactivateSystem(Reset=true) 로 파티클 초기화

6. 배운 점 정리

  • Auto Activate 해제 후 Blueprint로 켜고 끄는 패턴이 재사용성·제어 측면에서 간편하다.
  • Boolean 플래그(bIsInLava) 로 중복 호출을 방지해야 의도치 않은 반복 이펙트를 막을 수 있다.
  • Activate/Deactivate 시 Reset 옵션을 고려해야 이전 파티클 잔상이 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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