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5.03.13 - [Dev./게임 네트워크] - [TIL_250313_1] 언리얼 소스 코드 빌드하기
[TIL_250313_1] 언리얼 소스 코드 빌드하기
💭회고컴퓨터 용량 부족 문제로 인해 해당 실습은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나... 일단 방법은 정리해두는 편이 좋겠다 생각해서 정리 글을 작성해본다. 소스코드 클론하는 것만으로도 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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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프로세스 효과는 게임과 영상의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그 중 Heat Haze, Under Water Light, 라이트 머티리얼, God Ray, Night Vision, Thermal Vision, X-ray Vision 등 7가지 효과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마인드맵
📒학습 내용
1. Heat Haze: 열기로 인한 공기 왜곡 효과 🔥
Heat Haze 효과는 강한 열기에 의해 발생하는 공기 흐름과 굴절로 배경이 왜곡되어 보이도록 구현한다. 이는 여름철 아스팔트나 화염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을 게임에 적용하는 기법이다.
구현 방법
- 머티리얼 도메인을 포스트 프로세스로 변경한다.
- 노멀 텍스처(표면의 미세한 굴곡을 표현하는 텍스처)의 강도를 조절하여 빛의 굴절 효과를 구현한다.
- Texture Sample 노드에 샘플 텍스처를 삽입하고, TexCoord를 화면 전체의 텍스처 좌표로 연결한다.
-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UV 좌표를 시간에 따라 미세하게 이동시킨다.
실무 팁: Heat Haze 효과를 구현할 때는 Panner 노드와 Sin 함수를 활용하여 불규칙한 움직임을 추가하면 자연스러운 공기 흐름을 구현한다.
활용 사례
- 사막 환경에서 열기 표현을 강화한다.
- 엔진이나 용광로 주변의 열 효과를 표현한다.
- 폭발 후 잔여 열기를 시각화한다.
- 화염 무기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2. Under Water Light: 물 속 빛 표현 🌊
Under Water Light 효과는 물 속에서 빛이 굴절(Refraction) 및 반사(Reflection)되어 특정 패턴으로 투영되는 현상을 구현한다. 이는 실제 수영장이나 바다 속에서 관찰할 수 있는 물결 패턴의 빛을 시뮬레이션한다.
구현 방법
- 노멀 맵과 디스토션(왜곡) 텍스처를 결합하여 물의 표면에서 빛의 경로를 시뮬레이션한다.
- 스포트라이트를 생성하고, 포스트 프로세스 설정에서 글로벌 오프셋을 활용하여 물의 색상을 조절한다.
- 라이트 머티리얼 세팅을 통해 라이트의 강도와 컬러를 조절한다.
- 카오스 노드를 활용하여 텍스처 오브젝트를 연결한다.
실무 팁: Under Water Light 효과를 더 사실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깊이(Depth)에 따른 빛의 감쇠를 고려해야 한다. 물 속 깊이가 깊어질수록 빛의 강도가 약해지고 색상이 변화하는 점을 Material Function을 통해 구현하면 훨씬 더 사실적인 수중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활용 사례
- 수중 레벨의 분위기 연출에 사용한다.
- 수족관이나 분수대 장면에서 빛의 패턴을 표현한다.
- 판타지 세계의 마법 효과를 강화한다.
- 물 속 동굴이나 유적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3. 라이트 머티리얼: 발광 효과로 분위기 연출 💡
라이트 머티리얼은 자체 발광(Emissive) 속성을 가진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오브젝트가 직접 빛을 발산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구현한다. 실제 라이트 액터보다 적은 연산으로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구현 방법
- 머티리얼의 Emissive 채널을 활용하여 발광 강도와 색상을 조절한다.
- Bloom 포스트 프로세스와 함께 적용하여 발광 효과를 더욱 강화한다.
실무 팁: 라이트 머티리얼은 모바일 프로젝트에서 다이나믹 라이트 대신 사용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네온 사인이나 홀로그램 효과에 특히 유용하다. 발광 효과와 함께 Bloom 포스트 프로세스를 적용하면 발광 효과가 더욱 강화된다.
활용 사례
- 네온 사인이나 간판 제작에 사용한다.
- 홀로그램 효과를 구현한다.
- 마법 무기 및 아이템의 발광 효과를 적용한다.
- 미래 도시의 발광 건물에 활용한다.
- 생체 발광 생물이나 식물을 표현한다.
4. God Ray 효과: 빛의 산란을 통한 연출
God Ray 효과는 빛이 공기 중 먼지나 연기, 수증기 등과 만나 산란(Scattering)되면서 생성되는 광학적 효과를 구현한다. 이는 햇빛이 구름 사이로 쏟아지는 장면이나 숲속의 빛을 표현할 때 활용된다.
구현 방법
- 라이트 머티리얼과 연계하여 구현한다.
- 값을 강하게 적용하면 주변 오브젝트에도 영향을 주므로 주의하며, Saturate 노드를 사용하여 입력값을 0에서 1 사이로 클램핑한다.
- 파티클 시스템과 연동하여 먼지나 안개를 표현하면 더욱 사실적이다.
실무 팁: 공기 중의 먼지나 안개를 표현하는 파티클과 함께 God Ray를 적용하면 빛의 산란 효과가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된다. 또한 빛의 방향과 강도를 시간에 따라 변화시키면 더욱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Night Vision🌙
Night Vision 효과는 어두운 환경에서 빛을 증폭하거나 초록색 톤을 적용하여 시야를 확보하는 기술을 시각화한다. 주로 군사 장비나 감시 카메라에 사용되는 효과다.
구현 방법
- 포스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화면 전체의 밝기를 증폭한다.
- 초록색 색조를 적용하고, 노이즈 텍스처와 비네팅(화면 가장자리를 어둡게 처리)을 추가한다.
- 스캔라인 효과나 글리치(Glitch) 효과를 부가하여 실제 장비의 특성을 반영한다.
+ 비네트 : Post Process에서 추가할 수도 있지만 머티리얼 자체에서 추가할 수도 있다.
활용 사례
- 스텔스 게임의 야간 작전 모드에 적용한다.
- 공포 게임에서 긴장감을 조성한다.
- 감시 카메라나 보안 시스템 화면으로 사용한다.
- 군사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장비 효과를 표현한다.
6. Thermal Vision: 열감지 시각화 효과
Thermal Vision 효과는 적외선(IR, Infrared Radiation)을 활용하여 물체의 온도 차이를 색상으로 표현한다. 온도가 높은 부분은 밝은 색(흰색 혹은 빨간색)으로, 온도가 낮은 부분은 어두운 색(파란색 혹은 검은색)으로 표시한다.
구현 방법
- Depth 선택한 것을 온도가 높은 것이라고 상정.
실무 팁: Thermal Vision 효과를 구현할 때는 단순히 온도에 따라 색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온도 차이에 따른 미세한 색상 변화를 표현해야 한다. 또한 캐릭터나 주요 객체의 온도를 별도로 제어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게임플레이에 따라 온도가 변화하는 역동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뛰면 체온이 올라가 더 밝게 보이거나, 물속에 들어가면 체온이 낮아져 덜 눈에 띄게 하는 식의 게임플레이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활용 사례
- 군사 시뮬레이션이나 첩보 게임에 적용한다.
- 공포 게임에서 몬스터 탐지 장치로 사용한다.
- SF 게임의 특수 장비 효과로 활용한다.
- 추리 게임에서 열 흔적 탐지에 사용한다.
- 생존 게임에서 동물 사냥 모드에 적용한다.
7. X-ray Vision: 투시 효과 구현
X-ray Vision 효과는 물체를 투과하여 내부 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이는 실제 X선 촬영처럼 내부 구조나 벽 너머의 적을 탐지하는 데 사용된다.
구현 방법
- 커스텀 뎁스에서 씬 뎁스를 빼게 되면 거리에 대한 것을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실무 팁: X-ray Vision 효과는 모든 객체를 단순히 투명하게 만들기보다, 게임플레이에 중요한 요소만 선택적으로 표현하도록 구현하며 윤곽선 두께나 펄스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활용 사례
- 의료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진단 도구로 활용한다.
- 탐색 게임에서 숨겨진 객체를 찾는 기능으로 사용한다.
- FPS 게임에서 벽 투시 능력을 구현한다.
- 퍼즐 게임에서 기계 장치 내부를 확인하는 데 적용한다.
- SF 게임에서 특수 능력을 표현한다.
위 기능들을 섞어 쓸 수도 있다.
X-ray + Thermal Vision
X-ray + Thermal Vision + Night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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