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소개
"심바이오"는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FPS/TPS 슈팅 게임으로, 극한의 생존을 위해 인간과 심바이오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융합된 생존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제한된 자원과 능력 속에서 살아남아 자신의 정체성을 지켜내야 합니다.
프로젝트 개요 및 개발 일정
- 개발 기간: 2025.02.17 ~ 2025.03.07
- 협업 도구: 노션, 슬랙 등을 통해 일정 및 이슈 관리
스토리 배경:
2047년, 국제 생명공학 극비 프로젝트 "에볼루션 심 네트워크"가 시작되며, 첫 번째 실험은 대다수 실패로 끝났지만 단 한 명의 생존자가 심바이오와 융합해 도망쳤습니다. 이후 2차 실험에서 2%의 생존자가 심바이오와 정신적 공생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바로 당신이 그 생존자입니다.
정체성과 철학:
우리 프로젝트는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에 대해 고민합니다.
- 정체성의 본질: 유전자, 기억, 의지 중 어느 것이 우리를 정의하는가?
- 윤리적 딜레마: 생명공학이 인류의 한계를 넘나들 수 있는 열쇠인지, 아니면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위험인지에 대한 질문
- 자유 의지: 운명에 맞서 싸우는 인간의 내밀한 투쟁과 선택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팀원 및 역할
- 한경식: 프로젝트 구조 설계, 플레이어 시스템(무기, 애니메이션 등) 및 게임플레이 코어 담당
- 차정민: 게임 기획, UI/UX 설계, BGM/SFX 제작, 레벨 디자인, 시네마틱 컷씬 등 UI 및 게임 어센틱 담당
- 한가윤: 적 AI, 보스 상호작용 등 적 몬스터 요소 및 전투 시스템 담당
- 최명일: 인벤토리, 게임 상태 관리 및 게임 진행 로직 담당
게임 컨셉
- 생존의 투쟁: 제한된 아이템, 생명력(HP), 그리고 의지력(MP)을 관리하며 극한의 환경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 초인적인 힘: 심바이오의 변형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무기(검, 채찍, 방패 등)를 생성하고, 강력한 공격과 방어를 수행합니다. [일부 구현]
- 의지력의 한계: 의지력 소진 시 폭주 상태 등, 자원 관리의 긴장감과 전략적 선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미구현]
주요 기능 (필수 기능)
1. 캐릭터 이동 및 상태 변화
- 키보드( WASD, Shift, Space, Ctrl/C )와 마우스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이동 및 시점 조작
- 걷기, 달리기, 점프, 앉기 등의 기본 동작과 각 동작에 따른 애니메이션 및 충돌 크기 조정
2. 무기 발사 및 데미지 처리
- 최소 1종 이상의 무기를 구현하여, 히트스캔 또는 물리 탄환 기반의 발사 방식
- 데미지, 발사 속도, 장탄수, 재장전 시간 등 무기별 속성 구현 및 탄창 단위 재장전 시스템 도입
3. 적 AI
- 플레이어 탐지, 추적, 사격 등 기본 AI 행동 패턴 및 NavMesh를 통한 이동 경로 탐색
- 체력, 방어력, 피격 및 사망 처리 로직 구현
4. 게임 모드
- 게임 시작과 종료 조건, 점수 시스템(적 처치, 보너스 점수) 및 게임 오버/클리어 조건 설정
- 플레이어 사망, 제한 시간 초과 등 다양한 미션 실패 조건 반영
5. UI 시스템
- 전투 HUD: 플레이어 체력바, 무기 및 탄약 정보, 크로스헤어 등
- 게임 진행 정보: 현재 점수, 킬 카운트, 미션 목표 및 진행 상황, 피해/킬 로그 표시
도전 기능 (도전 사항)
1. 보스전 시스템:
- 보스 캐릭터 및 전용 UI(보스 체력바, 공격 경고 등)를 통한 특별 전투 경험 제공
- 체력에 따른 페이즈 전환과 보스 처치 시 특별 보상 시스템 도입
2. 고급 무기 시스템:
- 부착물(조준경, 소음기, 확장 탄창 등)을 통한 무기 커스터마이징 및 다양한 전투 스타일 구현
- 희귀 무기 획득 조건과 특수 공격 메커니즘 적용
3. 인벤토리 시스템:
- 무기, 탄약, 회복 아이템 등 다양한 아이템의 관리 및 사용을 위한 격자/슬롯 형식 UI
- 드래그 앤 드롭 방식과 퀵슬롯 기능을 통해 실시간 아이템 이동 및 사용 지원
🎬시연 영상
🖥️GitHub
https://github.com/NbcampUnreal/1st-Team14-CH3-Project
GitHub - NbcampUnreal/1st-Team14-CH3-Project
Contribute to NbcampUnreal/1st-Team14-CH3-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기획안
(발표자료는 별도)
SymBio 심바이오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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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심바이오 스토리
기(起): 생존의 시작 차가운 시험관. 한스의 눈꺼풀이 천천히 들린다. 주변은 적막하고 차가웠다. 유리 조각들, 쓰러진 장비들, 끊어진 전선들이 실험실이 완전히 망가졌다는 것을 증명했다.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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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틸컷
💭KPT 회고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툴을 활용한 작업 분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다.
- FPS 게임의 핵심 요소인 빠른 반응성과 핵심 메커니즘 구현에 성공한 점, 그리고 게임 기획적인 컨셉을 탄탄히 하여 프로젝트 기반이 튼튼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 서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작업을 보완해주는 부분에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팀원 간 깃(Git) 협업 과정에서 merge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충돌 해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이 아쉬웠다.
- 기획 단계에서 계획한 일부 기능들이 시간 부족 등으로 완전히 구현되지 않아, 게임의 전반적인 완성도에 아쉬움이 남는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역할 분배할 때 기능별 세부 업무를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혹여 중첩된 작업이 발생할 경우 해당 내용을 즉시 공유하자.
- 일단 주요 기능을 큰 덩어리로만 완성시켜놓고 디테일을 잡아야 좋을 거 같다. 얼추 완성되면 디테일 잡는 기간을 설정. 그리고나서 QA 기간을 설정하여 팀원들과 함께 피드백하면 좋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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