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지독한 감기에 걸려 골골대느라 많은 공부를 하지 못했지만... 꾸준히 한 발이라도 걸어가자.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하다.
✨
- UV 맵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텍스처 적용이 훨씬 깔끔해진다.
- Simplify와 UV Projection을 잘 활용하면 최적화된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
- 에셋의 메시를 수정할 수 있다!
🗺️마인드맵
📒학습 내용
1️⃣ 메쉬와 UV 맵 개요
- 메쉬란?
- 3D 그래픽에서 개체의 형상을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
- 구성 요소:
- 버텍스(Vertex): 3D 공간에서의 점.
- 엣지(Edge): 두 버텍스를 연결하는 선.
- 폴리곤(Polygon): 엣지가 연결되어 형성된 면.
💡 TIP: 새 레벨 생성 시, 환경 라이트 믹서를 활용해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2️⃣ 언리얼 모델링 툴 사용법
📌 Step 1: 모델링 모드 활성화
- 상단 메뉴에서 Modeling Mode 활성화
- Modes → Modeling 선택.
- 좌측 패널에서 다양한 모델링 툴 확인.
📌 Step 2: 기본 큐브 생성
- 언리얼에서 1유닛(UU) = 1cm, 즉 100UU = 1m
- 기본 설정에서 1칸 = 10cm
- 큐브 추가: Box 선택 후 뷰포트에서 생성.
- 크기 조정: X, Y, Z 값 조정 후 수락 버튼 클릭.
- 수락해야 메쉬가 생성됨.
- _GENERATED/PC 폴더에 자동 저장.
- 버텍스 및 폴리곤 확인: Vertex Editing 도구로 버텍스 이동.
🎯 추가 기능:
- 서브디비전을 조절해 메쉬의 세분화를 설정할 수 있다.
📌 Step 3: 메쉬 수정하기
- PolyGroup Edit 기능을 사용하여 모델의 개별 면을 수정할 수 있다.
기능 | 설명 |
Extrude | 선택한 면을 돌출하여 새로운 면 생성 |
Inset | 선택한 페이스 내부에 작은 페이스를 생성 |
Outset | 선택한 면을 바깥쪽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면 생성 |
Bevel | 선택한 면의 모서리를 둥글게 깎음 |
Delete Faces | 선택한 면을 삭제 |
Merge | 여러 면을 하나의 면으로 병합 |
Flip | 선택한 면의 노멀 방향을 반대로 뒤집음 |
Decompose | 복잡한 메시를 더 단순한 요소로 분해 |
Disconnect | 선택한 면을 원본 메시에서 분리하여 독립된 요소로 만듦 |
Duplicate | 선택한 면을 복제하여 새로운 메시 생성 |
Insert Edge Loop | 메쉬를 한 바퀴 도는 엣지를 생성 |
Insert Edge | 직접 두 점을 찍어 엣지를 생성 |
Simplify By Groups | 필요 없는 엣지를 자동으로 제거하여 최적화 |
Straighten | 선택한 엣지를 직선 정렬하여 형태를 깔끔하게 만듦 |
📌 Simplify 기능을 활용하면 메쉬의 폴리곤 수를 줄여 최적화 가능!
- 형태가 유지되도록 적절한 범위를 조절해야 함.
📌 Step 4: 다른 메쉬를 활용한 구멍 뚫기
- 구멍을 뚫을 메쉬 선택.
- 구멍의 형상을 가진 메쉬 선택.
- 수락 버튼을 눌러 구멍 생성.
3️⃣ UV 맵과 텍스처 매핑
📌 UV 맵이란?
- 3D 메쉬의 표면을 2D 평면으로 펼쳐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좌표 시스템.
- 좌표는 일반적으로 0~1 범위로 정규화됨.
📌 UV 맵과 텍스처 매핑 확인하기
Step 1: 기본 메쉬 선택
- Static Mesh를 선택.
- Static Mesh Editor 실행.
Step 2: UV 맵 확인
- UV 버튼 클릭 → UV 채널 확인
- 채널 0: 기본 텍스처 매핑용
- 채널 1: Lightmap용 (겹치면 안 됨!)
Step 3: 텍스처 매핑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텍스처를 찾아 드래그하여 적용.
- Or (ex) 폴리헤븐에서 텍스처 받아서 임포트
- 메쉬 드래그앤드랍 위에 대면 알아서 생성.
- 적용된 텍스처가 큐브의 표면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 텍스처 적용 후 왜곡되거나 찌그러지는 경우:
- UV 맵이 올바르게 펼쳐져 있는지 확인.
- UV 채널을 수정하여 조정.
- UV Projection 도구 활용:
- Planar, Cylindrical, Box, Sphere 등의 투영 방식 제공.
- UV 스케일 및 회전 조정 가능.
✨ UV 수정 작업 시 UV 채널 옵션에서 올바른 채널을 선택해야 변경이 반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