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6)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회고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회고202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회고2025.03.20 - [Dev./그래픽스 Graphics]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회고2025.03.20 - [Dev./그래픽스 Graphics]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
💭회고2025.03.20 - [Dev./그래픽스 Graphics]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회고셰이더는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에서 중요한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회고셰이더는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에서 중요한 기술로, 3D 객체를 현실적으로 표현하거나 독창적인 효과(마인크래프트 셰이더 효과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raindrovvv.tistory.com
📒학습 내용
벡터 연산 노드
🔹Cross Product (외적)
- 기능: 두 벡터의 외적을 계산하여, 두 벡터에 모두 수직인 새로운 벡터를 생성한다.
- 사용 예시: 표면의 법선 벡터를 계산하거나, 특정 방향에 수직인 벡터를 찾을 때 사용한다.
🔹Distance (거리)
- 기능: 두 지점 간의 유클리드 거리를 반환한다.
- 사용 예시: 카메라와 오브젝트 간의 거리 기반으로 효과를 조절하거나, 특정 지점에서의 거리 감쇠 효과를 구현할 때 활용된다.
🔹Dot Product (내적)
- 기능: 두 벡터의 내적을 계산하여, 벡터 간의 각도에 따른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 사용 예시: 프레넬 효과를 계산하여 시야각에 따른 반사량을 조절할 때 사용된다.
🔹Fresnel Effect (프레넬 효과)
- 기능: 시야각에 따라 표면의 반사율이 변하는 효과
- 사용 예시: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가장자리에 림 라이팅(rim lighting)을 적용하여 강조 효과를 줄 때 사용한다.
🔹Sphere Mask (구 마스크)
- 기능: 지정된 중심과 반경을 가진 구 형태의 마스크를 생성.
- 사용 예시: 특정 영역에만 효과를 적용하거나, 원형 그라데이션을 만들 때 활용.
🔹Transform (좌표계 변환)
- 기능: 벡터를 다른 좌표계로 변환한다.
- 사용 예시: 로컬 좌표계를 월드 좌표계로 변환하거나, 뷰 공간으로 변환할 때 사용된다.
파동 함수 노드
🔹Noise Sine Wave (노이즈 사인 파동)
- 기능: 사인 파동에 노이즈를 추가하여 불규칙한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자연스러운 물결이나 바람에 흔들리는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때 사용된다.
🔹Sawtooth Wave (톱니 파동)
- 기능: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급격히 감소하는 톱니 모양의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주기적인 반복 효과나 애니메이션에 활용된다.
🔹Square Wave (정사각형 파동)
- 기능: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를 일정 주기로 오가는 사각형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깜빡이는 효과나 디지털 신호와 유사한 시각 효과를 구현할 때 사용된다.
🔹Triangle Wave (삼각형 파동)
- 기능: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감소하는 삼각형 모양의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부드러운 반복 움직임이나 애니메이션에 활용된다.
🔗참고 링크
외적 (Cross Product)
두 벡터에 대하여 모두 수직인 벡터를 반환하므로, 3차원 벡터에서만 성립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음A×B = (AyBz - AzBy), (AzBx - AxBz), (AxBy - AyBx)외적의 크기는 두 벡터로 이루어진 평행사변형의 넓이
velog.io
내적 (Dot Product)
..A ⋅ B = |A| |B| cosθA ⋅ B = AxBx + AyBy + AzBz0 == 0일 때, 내적은 스칼라(절대값)의 곱이다.Dot(A, A) = |A|²..게임에서 시야각 범주를 구할 수 있다.단, sin과 cos으로 대표되는 초월함수는 Cost가 비싸기
velog.io
https://dev.epicgames.com/community/learning/tutorials/PbkR/unreal-engine-overlay-material-effects
'Dev. > 그래픽스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픽스 파이프라인과 셰이더 문서 정리 (0) | 2025.04.07 |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8-완결) (0) | 2025.04.04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6) (0) | 2025.04.01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 (0) | 2025.03.31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 (0) | 2025.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