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7)

2025. 4. 2. 21:11·Dev./그래픽스 Graphics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6)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회고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회고202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회고2025.03.20 - [Dev./그래픽스 Graphics]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3)

💭회고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회고2025.03.20 - [Dev./그래픽스 Graphics]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2)

💭회고2025.03.20 - [Dev./그래픽스 Graphics]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회고셰이더는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에서 중요한

raindrovvv.tistory.com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회고셰이더는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에서 중요한 기술로, 3D 객체를 현실적으로 표현하거나 독창적인 효과(마인크래프트 셰이더 효과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raindrovvv.tistory.com

📒학습 내용

벡터 연산 노드

🔹Cross Product (외적)

  • 기능: 두 벡터의 외적을 계산하여, 두 벡터에 모두 수직인 새로운 벡터를 생성한다.
  • 사용 예시: 표면의 법선 벡터를 계산하거나, 특정 방향에 수직인 벡터를 찾을 때 사용한다.
VertexNormal // Camera Vector 노드
VertexNormal 위 // Camera Vector 아래
Camera Vector 위 // VertexNormal 아래

🔹Distance (거리)

  • 기능: 두 지점 간의 유클리드 거리를 반환한다.
  • 사용 예시: 카메라와 오브젝트 간의 거리 기반으로 효과를 조절하거나, 특정 지점에서의 거리 감쇠 효과를 구현할 때 활용된다.

🔹Dot Product (내적)

  • 기능: 두 벡터의 내적을 계산하여, 벡터 간의 각도에 따른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 사용 예시: 프레넬 효과를 계산하여 시야각에 따른 반사량을 조절할 때 사용된다.

🔹Fresnel Effect (프레넬 효과)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sing-fresnel-in-your-unreal-engine-materials?application_version=5.5

  • 기능: 시야각에 따라 표면의 반사율이 변하는 효과
  • 사용 예시: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가장자리에 림 라이팅(rim lighting)을 적용하여 강조 효과를 줄 때 사용한다.

🔹Sphere Mask (구 마스크)

  • 기능: 지정된 중심과 반경을 가진 구 형태의 마스크를 생성.
  • 사용 예시: 특정 영역에만 효과를 적용하거나, 원형 그라데이션을 만들 때 활용.

🔹Transform (좌표계 변환)

  • 기능: 벡터를 다른 좌표계로 변환한다.
  • 사용 예시: 로컬 좌표계를 월드 좌표계로 변환하거나, 뷰 공간으로 변환할 때 사용된다.

파동 함수 노드

🔹Noise Sine Wave (노이즈 사인 파동)

  • 기능: 사인 파동에 노이즈를 추가하여 불규칙한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자연스러운 물결이나 바람에 흔들리는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때 사용된다.


🔹Sawtooth Wave (톱니 파동)

  • 기능: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급격히 감소하는 톱니 모양의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주기적인 반복 효과나 애니메이션에 활용된다.


🔹Square Wave (정사각형 파동)

  • 기능: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를 일정 주기로 오가는 사각형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깜빡이는 효과나 디지털 신호와 유사한 시각 효과를 구현할 때 사용된다.


🔹Triangle Wave (삼각형 파동)

  • 기능: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감소하는 삼각형 모양의 파동을 생성한다.
  • 사용 예시: 부드러운 반복 움직임이나 애니메이션에 활용된다.


🔗참고 링크

 

외적 (Cross Product)

두 벡터에 대하여 모두 수직인 벡터를 반환하므로, 3차원 벡터에서만 성립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음A×B = (AyBz - AzBy), (AzBx - AxBz), (AxBy - AyBx)외적의 크기는 두 벡터로 이루어진 평행사변형의 넓이

velog.io

 

내적 (Dot Product)

..A ⋅ B = |A| |B| cosθA ⋅ B = AxBx + AyBy + AzBz0 == 0일 때, 내적은 스칼라(절대값)의 곱이다.Dot(A, A) = |A|²..게임에서 시야각 범주를 구할 수 있다.단, sin과 cos으로 대표되는 초월함수는 Cost가 비싸기

velog.io

https://dev.epicgames.com/community/learning/tutorials/PbkR/unreal-engine-overlay-material-effects

'Dev. > 그래픽스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픽스 파이프라인과 셰이더 문서 정리  (0) 2025.04.07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8-완결)  (0) 2025.04.04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6)  (0) 2025.04.01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  (0) 2025.03.31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4)  (0) 2025.03.28
'Dev./그래픽스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그래픽스 파이프라인과 셰이더 문서 정리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8-완결)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6)
  •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5)
raindrovvv
raindrovvv
raindrovvv 님의 블로그 입니다.
  • raindrovvv
    raindrovvv 님의 블로그
    raindrovvv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98) N
      • Dev. (91) N
        • UE 언리얼 엔진 (48) N
        • Unity 유니티 (0)
        • Wwise 와이즈 (6) N
        • 게임 네트워크 (8)
        • 그래픽스 Graphics (21) N
        • 프로젝트 (4)
        • 기타 개발 관련 (4)
      • Computer Science (0)
        • 하드웨어 HW (0)
        • 소프트웨어 SW (0)
        • 통신 (0)
        • 데이터 (0)
      • 블로그 (3)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오디오미들웨어
    게임개발
    Unreal
    AI
    머티리얼
    게임사운드
    셰이더
    TA
    언리얼
    UE
    언리얼엔진
    unrealengine
    게임네트워크
    게임음향
    게임
    네트워크
    고라니
    그래픽스
    Wwise
    와이즈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raindrovvv
셰이더 그래프 학습 정리 - '샤라웃 투 고라니🦌' (7)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