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프로젝트

[프로젝트] 언리얼 엔진으로 FPS 슈팅 게임 만들기 :: Symbio(심바이오)

raindrovvv 2025. 3. 7. 21:18

프로젝트 소개

"심바이오"는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FPS/TPS 슈팅 게임으로, 극한의 생존을 위해 인간과 심바이오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융합된 생존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제한된 자원과 능력 속에서 살아남아 자신의 정체성을 지켜내야 합니다.

프로젝트 개요 및 개발 일정

  • 개발 기간: 2025.02.17 ~ 2025.03.07
  • 협업 도구: 노션, 슬랙 등을 통해 일정 및 이슈 관리
스토리 배경: 
2047년, 국제 생명공학 극비 프로젝트 "에볼루션 심 네트워크"가 시작되며, 첫 번째 실험은 대다수 실패로 끝났지만 단 한 명의 생존자가 심바이오와 융합해 도망쳤습니다. 이후 2차 실험에서 2%의 생존자가 심바이오와 정신적 공생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바로 당신이 그 생존자입니다.

정체성과 철학:
우리 프로젝트는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에 대해 고민합니다.
- 정체성의 본질: 유전자, 기억, 의지 중 어느 것이 우리를 정의하는가?
- 윤리적 딜레마: 생명공학이 인류의 한계를 넘나들 수 있는 열쇠인지, 아니면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위험인지에 대한 질문
- 자유 의지: 운명에 맞서 싸우는 인간의 내밀한 투쟁과 선택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팀원 및 역할

  • 한경식: 프로젝트 구조 설계, 플레이어 시스템(무기, 애니메이션 등) 및 게임플레이 코어 담당
  • 차정민: 게임 기획, UI/UX 설계, BGM/SFX 제작, 레벨 디자인, 시네마틱 컷씬 등 UI 및 게임 어센틱 담당
  • 한가윤: 적 AI, 보스 상호작용 등 적 몬스터 요소 및 전투 시스템 담당
  • 최명일: 인벤토리, 게임 상태 관리 및 게임 진행 로직 담당

게임 컨셉

  • 생존의 투쟁: 제한된 아이템, 생명력(HP), 그리고 의지력(MP)을 관리하며 극한의 환경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 초인적인 힘: 심바이오의 변형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무기(검, 채찍, 방패 등)를 생성하고, 강력한 공격과 방어를 수행합니다. [일부 구현]
  • 의지력의 한계: 의지력 소진 시 폭주 상태 등, 자원 관리의 긴장감과 전략적 선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미구현]

주요 기능 (필수 기능)

1. 캐릭터 이동 및 상태 변화

  • 키보드( WASD, Shift, Space, Ctrl/C )와 마우스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이동 및 시점 조작
  • 걷기, 달리기, 점프, 앉기 등의 기본 동작과 각 동작에 따른 애니메이션 및 충돌 크기 조정

2. 무기 발사 및 데미지 처리

  • 최소 1종 이상의 무기를 구현하여, 히트스캔 또는 물리 탄환 기반의 발사 방식
  • 데미지, 발사 속도, 장탄수, 재장전 시간 등 무기별 속성 구현 및 탄창 단위 재장전 시스템 도입

3. 적 AI

  • 플레이어 탐지, 추적, 사격 등 기본 AI 행동 패턴 및 NavMesh를 통한 이동 경로 탐색
  • 체력, 방어력, 피격 및 사망 처리 로직 구현

4. 게임 모드

  • 게임 시작과 종료 조건, 점수 시스템(적 처치, 보너스 점수) 및 게임 오버/클리어 조건 설정
  • 플레이어 사망, 제한 시간 초과 등 다양한 미션 실패 조건 반영

5. UI 시스템

  • 전투 HUD: 플레이어 체력바, 무기 및 탄약 정보, 크로스헤어 등
  • 게임 진행 정보: 현재 점수, 킬 카운트, 미션 목표 및 진행 상황, 피해/킬 로그 표시

도전 기능 (도전 사항)

1. 보스전 시스템:

  • 보스 캐릭터 및 전용 UI(보스 체력바, 공격 경고 등)를 통한 특별 전투 경험 제공
  • 체력에 따른 페이즈 전환과 보스 처치 시 특별 보상 시스템 도입

2. 고급 무기 시스템:

  • 부착물(조준경, 소음기, 확장 탄창 등)을 통한 무기 커스터마이징 및 다양한 전투 스타일 구현
  • 희귀 무기 획득 조건과 특수 공격 메커니즘 적용

3. 인벤토리 시스템:

  • 무기, 탄약, 회복 아이템 등 다양한 아이템의 관리 및 사용을 위한 격자/슬롯 형식 UI
  • 드래그 앤 드롭 방식과 퀵슬롯 기능을 통해 실시간 아이템 이동 및 사용 지원

🎬시연 영상

🖥️GitHub

https://github.com/NbcampUnreal/1st-Team14-CH3-Project

 

GitHub - NbcampUnreal/1st-Team14-CH3-Project

Contribute to NbcampUnreal/1st-Team14-CH3-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기획안

(발표자료는 별도)

 

SymBio 심바이오 프로젝트

이 브라우저 버전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지원되는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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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심바이오 스토리

기(起): 생존의 시작 차가운 시험관. 한스의 눈꺼풀이 천천히 들린다. 주변은 적막하고 차가웠다. 유리 조각들, 쓰러진 장비들, 끊어진 전선들이 실험실이 완전히 망가졌다는 것을 증명했다.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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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틸컷


💭KPT 회고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1.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툴을 활용한 작업 분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다.
  2. FPS 게임의 핵심 요소인 빠른 반응성과 핵심 메커니즘 구현에 성공한 점, 그리고 게임 기획적인 컨셉을 탄탄히 하여 프로젝트 기반이 튼튼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3. 서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작업을 보완해주는 부분에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1. 팀원 간 깃(Git) 협업 과정에서 merge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충돌 해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이 아쉬웠다.
  2. 기획 단계에서 계획한 일부 기능들이 시간 부족 등으로 완전히 구현되지 않아, 게임의 전반적인 완성도에 아쉬움이 남는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1. 역할 분배할 때 기능별 세부 업무를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혹여 중첩된 작업이 발생할 경우 해당 내용을 즉시 공유하자.
  2. 일단 주요 기능을 큰 덩어리로만 완성시켜놓고 디테일을 잡아야 좋을 거 같다. 얼추 완성되면 디테일 잡는 기간을 설정. 그리고나서 QA 기간을 설정하여 팀원들과 함께 피드백하면 좋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