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UE 언리얼 엔진
[TIL_250304] 언리얼 엔진 미니맵 제작 과정 가이드
raindrovvv
2025. 3. 4. 23:14
💭회고
언리얼에서 미니맵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과정이 복잡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맵 상단 모습을 담아낸 카메라와 이를 이미지로 바꿔줄 렌더 타겟을 만들면 되고,
랜더한 이미지를 UI(위젯 블루프린트)에 배치하면 된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방향을 표시할 이미지 마커를 세팅하면 된다.
🗺️마인드맵
📒학습 내용
1. 미니맵 전용 카메라 생성
- 미니맵에 사용할 별도의 카메라를 생성한다.
- 게임 내 카메라와 분리하여, 전체 맵 혹은 특정 영역을 촬영하도록 설정한다.
- 카메라의 위치와 회전을 조정하여 플레이어의 시점과 별개로 전체적인 맵 구성을 담는다.
- 랜더 타깃을 생성한다.
핵심 요약: 미니맵 전용 카메라는 게임 카메라와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전체 맵의 구도를 잡는다.
2. 위젯 블루프린트에 추가
- 생성된 렌더 타깃을 머티리얼로 생성한다. 그리고 머티리얼 설정을 바꿔줘야 하는데
- 머티리얼 도메인을 UI로 바꿔준다.
- 생성한 카메라의 뷰(View)를 위젯 블루프린트에 반영한다.
3. 미니맵 카메라 상속 해제 및 시점 전환
4. 플레이어 진행 방향 표시 (화살표 추가)
- 플레이어의 현재 위치와 진행 방향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화살표 아이콘을 추가한다.
- UI와 연동하여 항상 미니맵 위에 고정되도록 설정한다.
5. 렌더링 깊이 재정의
- 미니맵의 각 요소들이 올바른 순서로 표시되도록 렌더링 깊이를 재정의한다.
- MaskedUnlitSpriteMaterial과 같은 재질(Material)을 활용하여 깊이 설정을 맞춘다.
- 이 과정을 통해 미니맵의 아이콘과 배경 등이 겹치지 않고, 올바른 우선순위로 렌더링된다.
🔗참고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zFAujhMd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