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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_250204] 그래픽스 기초

raindrovvv 2025. 2. 4. 23:03

💭회고

지독한 감기에 걸려 골골대느라 많은 공부를 하지 못했지만... 꾸준히 한 발이라도 걸어가자.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하다.


- UV 맵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텍스처 적용이 훨씬 깔끔해진다.
- Simplify와 UV Projection을 잘 활용하면 최적화된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
- 에셋의 메시를 수정할 수 있다!

🗺️마인드맵

📒학습 내용

1️⃣ 메쉬와 UV 맵 개요

  • 메쉬란?
    • 3D 그래픽에서 개체의 형상을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
    • 구성 요소:
      1. 버텍스(Vertex): 3D 공간에서의 점.
      2. 엣지(Edge): 두 버텍스를 연결하는 선.
      3. 폴리곤(Polygon): 엣지가 연결되어 형성된 면.
💡 TIP: 새 레벨 생성 시, 환경 라이트 믹서를 활용해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2️⃣ 언리얼 모델링 툴 사용법

📌 Step 1: 모델링 모드 활성화

  1. 상단 메뉴에서 Modeling Mode 활성화
    • Modes → Modeling 선택.
  2. 좌측 패널에서 다양한 모델링 툴 확인.

📌 Step 2: 기본 큐브 생성

- 언리얼에서 1유닛(UU) = 1cm, 즉 100UU = 1m
- 기본 설정에서 1칸 = 10cm
  1. 큐브 추가: Box 선택 후 뷰포트에서 생성.
  2. 크기 조정: X, Y, Z 값 조정 후 수락 버튼 클릭.
    • 수락해야 메쉬가 생성됨.
    • _GENERATED/PC 폴더에 자동 저장.
  3. 버텍스 및 폴리곤 확인: Vertex Editing 도구로 버텍스 이동.

🎯 추가 기능:

  • 서브디비전을 조절해 메쉬의 세분화를 설정할 수 있다.

📌 Step 3: 메쉬 수정하기

  • PolyGroup Edit 기능을 사용하여 모델의 개별 면을 수정할 수 있다.
기능 설명
Extrude 선택한 면을 돌출하여 새로운 면 생성
Inset 선택한 페이스 내부에 작은 페이스를 생성
Outset 선택한 면을 바깥쪽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면 생성
Bevel 선택한 면의 모서리를 둥글게 깎음
Delete Faces 선택한 면을 삭제
Merge 여러 면을 하나의 면으로 병합
Flip 선택한 면의 노멀 방향을 반대로 뒤집음
Decompose 복잡한 메시를 더 단순한 요소로 분해
Disconnect 선택한 면을 원본 메시에서 분리하여 독립된 요소로 만듦
Duplicate 선택한 면을 복제하여 새로운 메시 생성
Insert Edge Loop 메쉬를 한 바퀴 도는 엣지를 생성
Insert Edge 직접 두 점을 찍어 엣지를 생성
Simplify By Groups 필요 없는 엣지를 자동으로 제거하여 최적화
Straighten 선택한 엣지를 직선 정렬하여 형태를 깔끔하게 만듦

 

📌 Simplify 기능을 활용하면 메쉬의 폴리곤 수를 줄여 최적화 가능!

  • 형태가 유지되도록 적절한 범위를 조절해야 함.

📌 Step 4: 다른 메쉬를 활용한 구멍 뚫기

  1. 구멍을 뚫을 메쉬 선택.
  2. 구멍의 형상을 가진 메쉬 선택.
  3. 수락 버튼을 눌러 구멍 생성.

3️⃣ UV 맵과 텍스처 매핑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 UV 에디터

 

📌 UV 맵이란?

  • 3D 메쉬의 표면을 2D 평면으로 펼쳐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좌표 시스템.
  • 좌표는 일반적으로 0~1 범위로 정규화됨.

📌 UV 맵과 텍스처 매핑 확인하기

Step 1: 기본 메쉬 선택

  1. Static Mesh를 선택.
  2. Static Mesh Editor 실행.

Step 2: UV 맵 확인

  1. UV 버튼 클릭 → UV 채널 확인
    • 채널 0: 기본 텍스처 매핑용
    • 채널 1: Lightmap용 (겹치면 안 됨!)

Step 3: 텍스처 매핑

  1.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텍스처를 찾아 드래그하여 적용.
  2. Or (ex) 폴리헤븐에서 텍스처 받아서 임포트
  3. 메쉬 드래그앤드랍 위에 대면 알아서 생성.
  4. 적용된 텍스처가 큐브의 표면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 텍스처 적용 후 왜곡되거나 찌그러지는 경우:

  1. UV 맵이 올바르게 펼쳐져 있는지 확인.
  2. UV 채널을 수정하여 조정.
  3. UV Projection 도구 활용:
    • Planar, Cylindrical, Box, Sphere 등의 투영 방식 제공.
    • UV 스케일 및 회전 조정 가능.

✨ UV 수정 작업 시 UV 채널 옵션에서 올바른 채널을 선택해야 변경이 반영됨.

 

🟣오늘의 옵시디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