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프로젝트

[언리얼5] 멀티플레이 비대칭 PvP 게임 :: 가디언 앤 시커 (Guardian And Seeker)

raindrovvv 2025. 7. 17. 13:01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가디언 & 시커 (Guardian & Seeker)
  • 장르: 비대칭 멀티플레이어 액션 (4:1)
  • 개발 기간: 2025.05.07 ~ 2025.07.02 (약 2개월)
  • 엔진: Unreal Engine 5.4
  • 협업 도구: Confluence, Slack, Notion, Figma, Discord, GitHub


🌏 게임 세계관 & 내러티브

미지의 고대 유적 던전, 가디언은 RTS 시점에서 몬스터, 함정 오브젝트를 배치해 던전을 수호합니다. 반면 네 명의 시커는 TPS 시점으로 침투하여 가디언의 전략을 뚫고 크리스탈을 탈취해야 합니다. 시커가 보스룸 포탈을 터치하면 가디언은 보스 몬스터에게 빙의하여 시커와 동일한 TPS 시점으로 PvP를 하게 됩니다.

🌟 주요 특징

  • 1대 4, 비대칭 전투 + RTS vs TPS 두 가지 전투 양상
  • 던전 빌드 시스템: 가디언이 벽, 장애물, 덫을 배치하여 전장을 구성
  • 다양한 함정 & 오브젝트: 스파이크 함정, 크리스탈 발사기, 화염 방사 함정, 지뢰 등
  • 실시간 오디오 전환: 맵 BGM ↔ 전투 BGM 페이드 인·아웃, 멀티플레이어 3D 오디오 처리
  • TPS 액션: 시커의 에임 슈팅, 회피, 돌진 스킬

🎮 게임플레이

  • 로비 접속: 최대 5인 매칭
  • 역할 분배: 가디언 1인, 시커 4인 할당
  • 전략 준비 (가디언): 탑뷰 시점으로 던전 구축
  • 침투 시작 (시커): TPS 시점으로 게임 시작
  • 승리 조건:
    • 가디언 승리: 15분 동안 플레이어 전원 제거
    • 시커 승리: 15분 내 보스 몬스터 처치
  • 게임 종료 & 보상: 결과 화면, 경험치/업적 획득

👥 팀 구성

이름 역할 담당 기능
지성현 리더, 기획, 프로그래밍 UI, 던전 에디터, 튜토리얼, 메인 디렉팅, 프로그래밍, 일정 관리
차정민 부리더, 기획, 아트 게임 음악, 게임 오디오, VFX, TA, UI
강유진 프로그래밍 RTS, AI, UI
임형준 프로그래밍 가디언, UI
김채영 프로그래밍 시커 스킬, 디버프 시스템
김유진 프로그래밍 함정, 최적화, VFX
장세희 프로그래밍 룬 시스템, UI, 튜토리얼
신종은 프로그래밍 시커, 애니메이션
박정훈 프로그래밍 서버, 메인 루프, UI
김병석 아트, 기획 최적화, 3D 모델링, 2D 이미지(UI & Logo)

📸 시연 영상


⚙️담당 작업 내용

프로그래밍

1. VFX 관련 클래스

  • GS_DebuffVFXComponent (디버프 VFX 컴포넌트)
  • GS_ArrowFXComponent (화살 FX 컴포넌트)

2. 게임 사운드/오디오 시스템 관련 클래스

  • GS_AudioManager (오디오 매니저)
  • GS_UIAudioSystem (UI 오디오 시스템)
  • GS_EnvironmentAudioSystem (환경 오디오 시스템)
  • GS_CharacterAudioSystem (캐릭터 오디오 시스템)
  • GS_CharacterAudioComponent (캐릭터 오디오 컴포넌트)
  • GS_MonsterAudioComponent (몬스터 오디오 컴포넌트)

3. 나침반 관련 클래스

  • GS_CompassWidget (나침반 UI 위젯)
  • GS_CompassIndicatorComponent (나침반 인디케이터 컴포넌트)

게임 사운드 : 언리얼 X 와이즈(Wwise) 연동

게임 음악(BGM)

머티리얼

 

나이아가라 VFX

 

UI/UX & 텍스처

 


🆙 향후 개선 사항

더보기

[ Guardian ]
신규 ‘가디언’ 추가
'가디언' 테마 던전 콘텐츠 추가
신규 몬스터 4~5종 추가
'가디언' 테마의 던전 방 모듈 디자인 적용
신규 기능 함정 2종 및 테마 디자인 함정 추가


[ Seeker ]
신규 클래스 '마법사' 추가
일반 스킬 2종 및 궁극기 1종 구현
'시커' 캐릭터 조작감 개선 및 최적화
캐릭터 모델링 개선


[ 시스템 ]

인게임 튜토리얼 시스템 추가
플레이어 매칭 시스템 구현
실시간 채팅 기능 추가
음성 채팅(VOIP) 기능 추가
던전 에디팅 시스템 내 재화 시스템 연동
인게임 재화 시스템 도입
게임 옵션 설정 기능 세분화 및 확장

 

[ 아트 ]
로비 레벨 디자인 개선
결과 화면 레벨 디자인 개선
인트로 시네마틱 영상 제작
인트로 씬 추가
HUD 및 UI 디자인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