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프로젝트
[언리얼5] 멀티플레이 비대칭 PvP 게임 :: 가디언 앤 시커 (Guardian And Seeker)
raindrovvv
2025. 7. 17. 13:01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가디언 & 시커 (Guardian & Seeker)
- 장르: 비대칭 멀티플레이어 액션 (4:1)
- 개발 기간: 2025.05.07 ~ 2025.07.02 (약 2개월)
- 엔진: Unreal Engine 5.4
- 협업 도구: Confluence, Slack, Notion, Figma, Discord, GitHub
🌏 게임 세계관 & 내러티브
미지의 고대 유적 던전, 가디언은 RTS 시점에서 몬스터, 함정 오브젝트를 배치해 던전을 수호합니다. 반면 네 명의 시커는 TPS 시점으로 침투하여 가디언의 전략을 뚫고 크리스탈을 탈취해야 합니다. 시커가 보스룸 포탈을 터치하면 가디언은 보스 몬스터에게 빙의하여 시커와 동일한 TPS 시점으로 PvP를 하게 됩니다.
🌟 주요 특징
- 1대 4, 비대칭 전투 + RTS vs TPS 두 가지 전투 양상
- 던전 빌드 시스템: 가디언이 벽, 장애물, 덫을 배치하여 전장을 구성
- 다양한 함정 & 오브젝트: 스파이크 함정, 크리스탈 발사기, 화염 방사 함정, 지뢰 등
- 실시간 오디오 전환: 맵 BGM ↔ 전투 BGM 페이드 인·아웃, 멀티플레이어 3D 오디오 처리
- TPS 액션: 시커의 에임 슈팅, 회피, 돌진 스킬
🎮 게임플레이
- 로비 접속: 최대 5인 매칭
- 역할 분배: 가디언 1인, 시커 4인 할당
- 전략 준비 (가디언): 탑뷰 시점으로 던전 구축
- 침투 시작 (시커): TPS 시점으로 게임 시작
- 승리 조건:
- 가디언 승리: 15분 동안 플레이어 전원 제거
- 시커 승리: 15분 내 보스 몬스터 처치
- 게임 종료 & 보상: 결과 화면, 경험치/업적 획득
👥 팀 구성
이름 | 역할 | 담당 기능 |
지성현 | 리더, 기획, 프로그래밍 | UI, 던전 에디터, 튜토리얼, 메인 디렉팅, 프로그래밍, 일정 관리 |
차정민 | 부리더, 기획, 아트 | 게임 음악, 게임 오디오, VFX, TA, UI |
강유진 | 프로그래밍 | RTS, AI, UI |
임형준 | 프로그래밍 | 가디언, UI |
김채영 | 프로그래밍 | 시커 스킬, 디버프 시스템 |
김유진 | 프로그래밍 | 함정, 최적화, VFX |
장세희 | 프로그래밍 | 룬 시스템, UI, 튜토리얼 |
신종은 | 프로그래밍 | 시커, 애니메이션 |
박정훈 | 프로그래밍 | 서버, 메인 루프, UI |
김병석 | 아트, 기획 | 최적화, 3D 모델링, 2D 이미지(UI & Logo) |
📸 시연 영상
⚙️담당 작업 내용
프로그래밍
1. VFX 관련 클래스
- GS_DebuffVFXComponent (디버프 VFX 컴포넌트)
- GS_ArrowFXComponent (화살 FX 컴포넌트)
2. 게임 사운드/오디오 시스템 관련 클래스
- GS_AudioManager (오디오 매니저)
- GS_UIAudioSystem (UI 오디오 시스템)
- GS_EnvironmentAudioSystem (환경 오디오 시스템)
- GS_CharacterAudioSystem (캐릭터 오디오 시스템)
- GS_CharacterAudioComponent (캐릭터 오디오 컴포넌트)
- GS_MonsterAudioComponent (몬스터 오디오 컴포넌트)
3. 나침반 관련 클래스
- GS_CompassWidget (나침반 UI 위젯)
- GS_CompassIndicatorComponent (나침반 인디케이터 컴포넌트)
게임 사운드 : 언리얼 X 와이즈(Wwise) 연동
게임 음악(BGM)
머티리얼
나이아가라 VFX
UI/UX & 텍스처
🆙 향후 개선 사항
더보기
[ Guardian ]
신규 ‘가디언’ 추가
'가디언' 테마 던전 콘텐츠 추가
신규 몬스터 4~5종 추가
'가디언' 테마의 던전 방 모듈 디자인 적용
신규 기능 함정 2종 및 테마 디자인 함정 추가
[ Seeker ]
신규 클래스 '마법사' 추가
일반 스킬 2종 및 궁극기 1종 구현
'시커' 캐릭터 조작감 개선 및 최적화
캐릭터 모델링 개선
[ 시스템 ]
인게임 튜토리얼 시스템 추가
플레이어 매칭 시스템 구현
실시간 채팅 기능 추가
음성 채팅(VOIP) 기능 추가
던전 에디팅 시스템 내 재화 시스템 연동
인게임 재화 시스템 도입
게임 옵션 설정 기능 세분화 및 확장
[ 아트 ]
로비 레벨 디자인 개선
결과 화면 레벨 디자인 개선
인트로 시네마틱 영상 제작
인트로 씬 추가
HUD 및 UI 디자인 개편